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PEOPLE
4

의료기기 분야 전문가 집단의 차별화된 경쟁력

팀엘리시움
안영샘 PM(Co-Founder)

  • 처음
  • PEOPLE
    4
  • 의료기기 분야 전문가 집단의 차별화된 경쟁력

우수한 인력들이 똘똘 뭉쳐 실력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의료기기 개발 전문 스타트업인 팀엘리시움을 이끌고 있는 안영샘 PM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기술력과 니즈 충족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모두 획득하기 위해 개인 역량 개발에도 고삐를 늦추지 않는 안영샘 PM은 SW 인재양성과정인 SW마에스트로 과정을 수료함으로써 또 다른 기회를 창출하며 본격적인 사업의 신호탄을 쏘았다. 국내 시장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팀엘리시움은 고도화된 의료기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경쟁력을 쌓아가고 있다.

폼체커 책자

의료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팀엘리시움은 어떤 회사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는지요?

주식회사 팀엘리시움은 의료 3D딥러닝과 영상처리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개발 회사입니다. 현재 주력 제품으로 POM-CHECKER(폼체커)라는 관절가동범위 및 자세측정 진단기기를 병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3D 카메라를 활용한 3D 측정기기나 IoT, 3D관련 딥러닝 기술을 응용 및 활용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회사는 기술력이 부족한 중저가형 의료기기를 고도화 시키고 의사들과 환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W마에스트로 6기를 수료했습니다.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는지요?

저는 대학을 다니기 전 고졸 사원으로 대학병원 의료기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전부터의료기기와 관련한 창업에 대한 생각이 있었고 뒤늦게 대학에 입학하면서 창업의 꿈을 키웠습니다. 성공적인 기술창업을 위해서는 국가 최고급 SW 인재양성과정인 SW마에스트로 과정을 거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SW마에스트로 과정에서는 얼굴 이미지를 영상처리를 통해 특징을 파악해 시각화 하는 기술을 개발하였고 해당 기술을 통해 창업인증을 하였습니다. 현재 본 기반 기술을 응용한 기술을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팀엘리시움은 다양한 SW개발에 성공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젊은 기업에서 개발팀장(PM)으로 일하고 계신데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계시며, 회사와 본인의 역량은 어떠하다고 보시는지요?

의료기기 회사의 경우 창업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습니다. 기술/의료/경영/자금/인사관리/인증 등 관리자들의 능력 중 한 가지만 부족하더라도 창업을 할 수 없으며 이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이 초기 단계에서 포기합니다.

의료기기 개발 스타트업은 고도화된 기술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의 개발언어와 툴, 기술스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 공학론과 의료기기에 대한 이해, IEC62304 등 표준에 대한 이해, GMP와 같은 의료기기 인허가에 대한 이해와 의료공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실력과 경험을 요구합니다. 저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기획은 물론 20대 초반에 대학병원 정보관리팀에서 일한 경험과 대학원 박사과정을 통해서 의료공학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두루 갖추었습니다. 의료기기 회사에 적합한 베테랑 인재였고 회사의 핵심 인력들은 의료인, 미국 스타트업 출신 글로벌 개발자, 딥러닝 석사 출신 연구원으로 각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폼체커 시연 사진(1)
P폼체커 시연 사진(2)

지난해 ‘CES 2019’에도 참여하고 근골격계 종합 솔루션인 ‘POM-CHECKER(폼체커)’도 선보이는 등 많은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저력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요?

폼체커의 경우에는 회사 창업 1년만에 의료기기 인허가와 상업화까지 마친 제품입니다. 현재 강북삼성병원과 그외 대학병원 등 100곳 이상에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장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였고 유사한 제품들에 비해서 높은 기술력으로 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이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폼체커는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으므로 해외 진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팀엘리시움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계신지 구체적인 계획과 그에 발맞추어 본인의 역할과 각오 및 목표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주식회사 팀엘리시움은 의료기기 전문 회사인 필립스 등과 같이 의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의료기기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의료기기들을 플랫폼화 하여 스마트 병원에 납품할 수 있는 다양한 의료기기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저는 창업자이자 개발팀장으로서 기술을 연구하고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검증하며 회사를 Scale-up 할 수 있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대부분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중저가형 의료기기의 경우 오래된 기술이고 불편하거나 또는 신기술이지만 의료인들의 니즈에 맞지 않아 시장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회사 팀엘리시움은 두 가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앞으로도 개발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