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0240229996884_thumb
1_ 잔디-김대현(댓글창 포함)
2_ 마드라스체크-이학준
이노베이션 솔루션 데이 2020, 코로나 확산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


뉴노멀, 비대면 시대 기업들에게 디지털 혁신 가속, 업무 효율성, 비용 절감에 필요한 각종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리인 Innovation Solution Day 2020 행사가 9월 16일(수)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었다.

Innovation Tech & Solution Day(2018)를 시작으로 올해 제3회째를 맞는 Innovation Solution Day 2020는 ‘코로나 극복과 뉴노멀 대비를 위한 디지털, 비대면 업무환경 구축 전략‘ 주제로 전 산업계 혁신, 인사, 총무, IT, 전략 담당 임직원 500명이 온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올해 행사애서는 코로나 위기를 반영하여 뉴노멀 시대 업무 효율을 올리는 협업 솔루션, 비대면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 코로나 이전부터 각광받던 RPA를 활용한 솔루션, 또한 이러한 비대면 환경에서 발생하는 보안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전문기업들이 소개하였고 마지막 랩업 세션에서는 삼정 KPMG에서 ‘기업의 디지털 워크 대응 방안과 과제’를 발표하였다. 
 
 
시간 주제 발표자
10:00 ~ 10:40 뉴노멀 시대, 업무 효율을 두배로 올리는 올라인 협업툴 잔디 토스랩
김대현 대표
10:40 ~ 11:20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업무 환경 구축을 위한 협업툴 도입 200% 성공전략 마드라스체크
이학준 대표
11:20 ~ 12:00 MAaaS(Managed Analytics as a Service)
비대면 AI분석 서비스의 변화를 꿈꾸다
데이터솔루션
장준호 팀장
12:10 ~ 13:20 휴 식
13:20 ~ 14:00
 
코로나 19로 개막된 언택트 시대의 자료유출방지 방법 마크애니
김재원 과장
14:00 ~ 14:40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차원 높은 RPA솔루션 오토메이션애니웨어
박원배 부장
14:40 ~ 15:20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기업들의 RPA 적용 사례 레인보우브레인
지창훈 상무
15:20 ~ 16:00 [WRAP-UP] 위드 & 포스트 코로나,
기업의 디지털 워크 대응 방안과 과제
삼정KMPG
경제연구원
전창의 책임연구원
16:00 ~ 16:10 경품 추첨 및 폐회
 

 협업툴 ‘잔디(JANDI)’를 서비스하는 토스랩 김대현 대표는 ‘뉴노멀 시대, 업무 효율을 두 배로 올리는 온라인 협업툴 잔디’라는 주제로 이노베이션 솔루션 데이 2020에서 기조 발표를 진행했다. 잔디는 SaaS(Software as a Service)기반의 업무용 협업툴로 코로나19라는 갑작스러운 외부 환경 위협에도 기업에게 안전하고 생산적인 온라인 디지털 공간을 제공한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원격 근무의 증가로 LG CNS, CJ, 넥센타이어 등 국내 중견/대기업까지 적용 범위를 확장하며 약 20만 개 팀이 활용하고 있다. 한편 토스랩은 지난 3일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주도로 SV 인베스트먼트, 에이티넘 인베스트먼트, 머스트자산운용, 스파크랩스, 신한캐피탈, 티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140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국내 협업툴 스타트업 중 유일하게 누적 투자금 270억 원을 달성하며 국내 협업툴 시장을 이끌고 있다.
 
 
 국내 대표 업무용 협업툴 '플로우(flow)'의 개발사인 마드라스체크㈜는 고객사 대상 자체 설문조사에서 '재택근무 시 협업툴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73%가 도움이 된다고 답변했다. 또 그 중에는 40%가 매우 도움 된다고 답변하여 재택, 원격 근무가 일상화되는 비대면 업무 시대, 협업솔루션 도입의 긍정적 효과를 입증했다고 소개했다. 마드라스체크 이학준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으로 재택·유연 근무를 시행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대면 업무가 익숙한 한국 기업들은 효과적인 비대면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정상적인 경영 활동에 제약을 겪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게 본 세미나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0년 9월 기준, 비대면 협업툴 플로우를 사용하는 기업은 무료로 이용하는 팀 단위 기업까지 합치면 13만 곳에 달한다. 플로우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아트박스, 현대엔지니어링, OCI, DB금융투자, 우리자산운용, BGF리테일(CU), 에쓰오일, 일동후디스, 하나투어 등이 있다.


 클라우드와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이노베이션 프로바이더인 데이타솔루션(대표이사 배복태)이 AI 분석 서비스 ‘Managed Analytics as s Service’ (이하 MAaaS)를 선보였다. MAaaS는 Cloud 환경에서 AI 예측모델을 운영하고 관리해주는 서비스이다. 최초예측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부터 성능의 진단, 모델 튜닝까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언택트 상황에서도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다. 고객사에서 직접 데이터사이언티스트를 채용하지 않더라도 데이타솔루션이 보유한 전문가 집단이 외부에서 분석을 수행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사용자는 특별한 개입 없이 전문가의 서비스로 AI 예측모델을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으며, 자원의 효율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한편 데이타솔루션은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해가면서 재택근무 솔루션을 고객에게 선보이는 등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언택트 시대를 위한 맞춤형 비즈니스를 함께 전개하고 있다.


 마크애니는 비대면 환경에 최적화된 보안 비즈니스 솔루션 '마크톡'을 선보였다, 마크톡은 시스코 웹엑스, 스카이프 스카이프포비즈니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줌 등 주요 비대면 솔루션 연동이 가능하다. 또한 VPN을 연동해 보안솔루션을 지원한다, 마크톡은 재택근무를 가능하게 하는 기존 시스템 보안성을 보완해주는 솔루션으로 코로나 19이후 대면 영업이 어려워 클라우드에 데모를 설치, 전달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진행한다고 밝히고 문서보안에서부터 스크린 보안, 영상회의까지 모든 비대면 비즈니스 환경의 보안을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 국내 RPA 1세대 회사인 레인보우브레인은 국내 금융, 제조, 유통, 공공서비스 등 각종 산업에서 1,600개 이상의 업무를 자동화한 RPA 전문 구축기업으로 RPA 기획자, 프로세스 분석가, 개발자, 로봇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된 업계 최고 수준의 RPA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금융, 제조, 유통, 공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50개가 넘는 구축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RPA에 AI를 접목하기 시작해 더욱 고도화된 RPA 프로젝트를 수차례 진행했으며, 최첨단 기술을 대거 동원하지 않아도 '초자동화(Hyperautomation)'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해오고 있다.